지난 12일 정부에서 공지한 계도기간이 끝나고 13일부터 백신패스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뉴스와 신문기사들은 큐알코드(QR) 오류 먹통으로 인한 자영업자와 이용자 모두의 불편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도배됐습니다. 정부에서는 재차 사과하며 큐알코드 서버를 추가 증설한다고 했지만 전 국민 과반수가 넘는 인원이 백신을 맞았고 그들이 전부 큐알코드 서버에 접속하는 상황에서 며칠 만에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늘 저녁까지도 자영업자 분들의 분노가 느껴지는 인터뷰로 뉴스가 바빴습니다. 그래서 제가 큐알코드 만들기는 물론, 국가에서 인증한 추가 인증 방법을 함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위반 시 최대 300만 원 혹은 업장 폐쇄 조치까지 가게 됩니다.
자영업자 분들 특히 아래 방법 중 한 가지는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01. 가장 궁금해하는 100% 해결 방법
가장 궁금해하시는 큐알코드 오류 먹통 100% 해결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는 정확하게는 큐알코드 먹통보다는 백신패스 해결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신분증을 가지고 5분만 투자해서 근처 행정복지센터를 가는 겁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땅에 사는 인구 절반 이상이 백신을 맞은 상황이라서 정부와 관련 회사들이 아무리 야근을 하며 큐알코드 서버를 증설한다고 해도 단기간 내에 완벽히 해결하기란 너무 어렵습니다.
행정복지 센터에 가셔서 백신패스 스티커를 신청하시고 신분증을 제시하시면 3~5분 내에 백신증명서와 효력이 같은 접종 완료 스티커가 발급됩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을 제시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자영업자 분들은 가게 앞에 이 정보를 홍보하셔서 손님들과 문제 될 일이 없으시고, 이용자 분들 역시 귀찮게 핸드폰 열어서 어플 들어가고, 마스트 내려서 얼굴 인증하고.. 이런 귀찮은 상황 필요 없이 우리가 20살이 돼서 처음 술을 마시기 위해 신분증을 보여주는 것처럼 한번 쓱 보여주시면 문제가 끝납니다. 국가에서 발급되는 스티커이니깐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02. 행정복지센터가 귀찮다? 그렇다면 이 방법
이건 100%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 말씀드리는 어플들을 다 설치하시면 90% 정도는 해결 가능하다고 합니다.
바로 큐알코드 인증 어플을 여러 개 설치하는 겁니다. 처음 정부에서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어플을 언급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네이버에 몰려갔고, 그 결과가 현재 상황입니다. 한 개 회사 서버에 국민 대다수가 몰려간 결과 말입니다. 네이버 외에도 많습니다. 쿠브, 카카오, 패스, 토스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쿠브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일상생활 때 개인인증과 금융 관련해서 많이들 쓰실 겁니다. 그럼 본인 스마트폰에 깔려있고 로그인도 되어있겠죠? 그럼 들어가셔서 백신패스 발급 큐알코드만 한번 인증받으시면 됩니다. 행정복지센터를 가는 것이 귀찮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이 어플들을 다 깔고 인증을 받아 놓으십시오. 그런 다음 백신패스 인증할 때 하나씩 켜서 큐알코드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서버(서랍장) 1개를 여러 개 만드는 효과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손가락 하나만 있으시면 됩니다. 전혀 어려울게 없으니깐 어르신 분들도 너무 겁먹지 마시고 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 어플들 모두 첫 화면에 'QR체크인' 혹은 'QR출입증' 등으로 한눈에 보이게끔 나와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쉽고 빠르게 발급될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화면 아래 가운데에 있는 '눈 모양' 버튼을 누르시고 코로나19 버튼을 한번 더 누르시면 위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맨 처음 강조했던 것처럼 백신패스를 위반하게 되면 이용자는 벌금 (최대 300만 원), 장영업자는 영업제한 (최대 폐쇄)을 받게 됩니다. 코로나로 힘든 시국에 이런 스트레스는 너무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깐 위 방법 중 하나는 꼭 숙지하시고, 위반 시 벌금, 제한 사항을 자세히 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